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클라우드

새우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알아보고 새우요리해보세요!

새우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알아보고 새우요리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도우미 봄님입니다. 오늘은 해산물 중에 제가 제일 좋아하는 새우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보통 다양한 새우요리는 맛있어서 먹기 마련인데요. 맛있는 새우가 건강에도 좋다는 사실! 새우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알아보도록 할게요.

새우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새우란?


새우는 십각목 새우아목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입니다. 납작한 반투명 몸의 부채모양의 꼬리, 굽은 허리가 특징인 새우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약 90여 종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류는 대하, 분홍새우, 꽃새우, 보리새우 등이 있습니다.


새우는 바다와 민물에서 미생물을 먹고 자랍니다. 단백질, 타우린, 키토산, 칼슘,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새우란?


새우 효능


1. 항산화 효능


새우의 껍질과 꼬리, 머리에서 띄는 붉은색은 아스타잔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베타카로틴의 54배, 비타민 C의 65배에 해당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두뇌 건강, 염증성 질환, 시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새우 효능



2. 심혈관 질환 개선


새우는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높은 편이지만 건강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이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키토산과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타우린 성분이 많아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새우 효능


3. 노화 방지


새우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돕는 셀레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포막과 DNA에 손상을 입히는 물질을 파괴하고 노화를 지연시켜줍니다.


또한, 새우에 들어 있는 아스타잔틴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망막세포의 산화 반응을 억제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새우 효능


4. 뼈 건강 증진


새우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뼈와 치아 건강에 필수 영양소로 체내 흡수율이 낮은 칼슘을 비타민 D와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율이 늘어 골밀도 증진으로 노인의 골절과 골다공증의 위험을 감소해줍니다. 또한,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새우 효능


5. 다이어트


새우는 100g당 93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지만 단백질과 영양소는 풍부합니다. 풍부한 영양소와 고단백 식품은 건강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섬유질의 함량으로 장운동을 촉진하여 활발한 배변 활동과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새우 효능


새우 부작용


새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과다 섭취 시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을 증진하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요산 수치가 높은 분들은 하루 권장량만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 새우를 섭취하면 피부 반점, 두드러기, 가려움증, 붓기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새우 부작용


새우 먹는 법


새우는 영양소가 풍부한 껍질과 머리까지 다 먹는 것이 좋지만 딱딱한 식감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육수를 내는 데 사용하시고, 큰 새우는 새우찜, 새우구이, 해물탕, 새우튀김 등의 요리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작은 새우는 볶음밥, 파스타 등의 재료로 사용하시면 되고 그 외에도 새우젓, 건새우 등으로 위와 같은 효능이 있는 새우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새우 먹는 법